커뮤니티 가족, 친구가 함께 자유롭게 여행 할 수 있게 해주는 동반자, 전동화키트 셰어링입니다.

여행후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
좀 더 자유롭고, 안전하고, 아름답게 폭넓은 휠셰어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글쓴이 : 허성현작성일 : 2021-10-31조회수 : 131
2020 휠체어 합창단 정기연주회 무대에서
▲2020 휠체어 합창단 정기연주회 무대에서
2021 휠체어 합창단 정기연주회 무대 밖에서
▲2021 휠체어 합창단 정기연주회 무대 밖에서
좀 더 자유롭고, 안전하고, 아름답게 폭넓은 휠셰어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허성현

2019년 대전에서 개최되는 영어성경공부모임에 참석하기 위해 수,전동휠체어를 빌린 것이 휠섀어 하고의 첫 인연이었다. 서울에 비해 이용가능한 장애인콜택시 대수도 대기시간도 길 것 같아 최후의 순간 일반택시를 타거나 일반승용차를 타기 위해 수전동휠체어를 빌렸다. 예상했던 대로 대전장애인콜택시는 서울콜택시에 비해 운행하는 차량대수도 적었고, 대기시간도 기약이 없었다. 결국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것 같아 모임을 하기로 한 음식점을 이동하는데 일반택시를 이용하고, 모임 후 대전역까지 가는데 승용차를 이용했다. 안정감은 다소 없지만 수전동휠체어는 휠체어에서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고, 휠체어를 접을 수 있어 일반택시나 승용차에 트렁크에 실을 수 있어 편리했다. 또한 베터리가 얼마 없을 시에는 수동으로 전환하여 밀기도 좋았다. 이런 점은 장애인콜택시에 있어 지역편차가 심하고 장콜이 연결이 원활하지 못할 때 일반택시, 승용차에 싣고 다니기 좋아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이점이 있었다. 덕분에 대중교통이 잘 닿지 않고, 장애인콜택시 이용이 어려운 곳의 음식점에 갈 수 있었고, 모임에 참석할 수 있었다.

대전에서의 영어성경공부모임 이후 2020년 ~ 2021년에 장애인휠체어합창단공연에서 수전동휠체어를 대여해 사용했다. 매번 공연 끝날 때마다 장콜 연결에 의존하지 않고 수전동휠체어를 접어 일반택시에 싣고 집에 올 수 있어 정말 다행이었다. 코로나만 아니라면 대중교통이 잘 닿지 않고 서울에 비해 장콜서비스가 열악한 지역을 여행하고 싶은데 많이 아쉽기만 하다. 오래 전 정동진으로 여행 갔을 때 전동휠체어를 승용차에 실을 수 없어 난 전동휠체어를 운전하고, 동행했던 언니는 승용차를 타고 순두부찌개 집을 갔던 일이 있었다. 그 때 음식점까지 승용차를 운전하셨던 사장님께서 내가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전동휠체어 속도에 맞춰주셨는데 전동휠체어속도가 승용차 속도와 같은 줄 알았다고 말씀하셔서 한바탕 웃었던 적이 있었다. 그 때 수전동휠체어 대여서비스를 알았더라면 수전동휠체어를 차에 싣고 같이 음식점에 갈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크다. 위드 코로나로 점차 규제가 풀리면 비교적 대중교통이 미치지 못하고 장콜 연결도 잘 안되는 지방을 여행하고 청주에 위치한 농구장도 가서 직접 농구관람도 하고픈 소망이 크다.

수전동 휠체어는 이렇게 교통이 불편한 곳의 이동을 돕는 것만이 아니라 미적 효과도 있었다. 가령 연주복을 입고 공연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작고 아담한 사이즈의 수전동휠체어는 제2의 연주복 기능을 하기도 했다. 연주회에 초대 받아 온 친구가 크고 무거워 보이는 전동휠체어에 비해 작고 가벼운 휠체어에 연주복을 입고 앉아 있는 모습이 훨씬 예뻐 보이고 눈이 즐거웠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수전동휠체어가 물리적 이동을 돕는 것만이 아니라 각종 공연, 여행, 지방출장 등 각 상황에 맞는 형태로 디자인 되어 의복과 마찬가지의 기능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다소 경사각도가 심한 곳도 오르내릴 수 있고, 뒤로 넘어짐 방지기능도 강화되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이를 위해서 장애유형, 정도에 맞게 보다 다양한 휠체어에 키트가 장착되고, 좀 더 다양하고 성능좋은 키트, 휠체어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이런 대여서비스가 전국에서 지역단위별로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 이런 점에서 이번 휠셰어서비스의 경주권역 신설을 축하, 환영하는 바이며, 전국어디서나 대여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날이 오기를 희망한다.
경주권역 신설을 축하합니다. 대여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고하시는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추워지는 날씨에 모두 건강하세요~~!!!



1

0


첨부파일 : 없음
댓글 (총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오소영 (2021-11-01 14:22) 
안녕하세요~ 휠셰어 담당자 오소영 매니저 입니다!
항상 필요할 때마다 휠셰어 이용해서 좋은 추억을 가지고 오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이제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여행을 마음편히 다닐 수 있으면 꼭 휠셰어를 이용해서 여행 다녀오시는걸 추천드려요^^
정말 정성스러운 후기작성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휠셰어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
답글(0)
 
처음|이전|1|다음|마지막
댓글달기
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회원가입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711호 ·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우편번호: 08511)
Tel.1670-7988 Fax.02-6499-2943 Email. greenkit7988@gmail.com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이유진 WM
사업자번호 : 113-82-09088
Copyright by 그린라이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