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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현대차그룹휠셰어,1,900여명에게 12,600여일간 무상공유
작성일 : 2021-05-27조회수 : 201

현대자동차그룹 휠셰어, 1,900여명에게 12,600여일간 무상공유


 - 현대자동차그룹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 휠셰어’ 서비스 출범 3주년 맞아

 - 지난 3년간 1,901명에게 12,669일 간 무상 공유

 - 서울, 부산에서 방문형 서비스, 제주에서 거점형 서비스 제공


현대자동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운영하는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 휠셰어(약칭 휠셰어)’ 사업이 지난 3년간 1,900여명에게 12,600여일 동안 장애인의 자유로운 이동을 선물하였다.


휠셰어는 수동휠체어에 전동휠체어의 기능을 추가해 주는 ‘전동유닛’을 필요시 무상 대여할 수 있는 무료 장착 대여하는 사업으로 카셰어링에서 모티브를 얻어 모든 사람들의 삶의 동반자로 함께하고자 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의지로 시작된 장애인 이동권을 향상 사업이다.


[2018년 출범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권역 확대 진행]


휠셰어는 2018년 6월 1일 서울거주 휠체어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출범 첫 해 320명이 휠셰어 사업을 통해 2,582일 간 편리한 이동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필요한 시기 필요한 전동유닛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휠셰어 프로그램에 대한 확대 요구가 지속적으로 생겨났다.

이에 현대자동차그룹은 사업 출범 2년차부터 현재까지 서비스 권역을 지속 확대 중이다.


2019년에는 서울지역 서비스를 기존 이용자의 가정 및 직장 방문에서 김포공항과 광명역 등 주요 교통거점으로 확대하였으며, 2020년에는 부산지역 가정·직장·부산역·김해공항 서비스와 제주지역 제주공항 부스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이를 통해 2021년 5월 25일 현재까지 1,901명이 12,669일간 휠셰어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4차년을 맞은 올 하반기에도 새로운 관광거점에 권역을 추가하여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이동권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고객 편의 최우선 서비스 제공]


휠셰어가 제공하는 전동유닛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신체상을 최대한 고려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한다. 양손의 사용이 자유로운 사용자에게는 수동휠체어 후면에 장착되는 꼬리형 유닛을 한손의 사용만 원활한 사용자에게는 조이스틱형 유닛을 제공하고, 체형을 반영한 다양한 사이즈의 활동형 휠체어와 욕창방지방석도 필요시 동반 제공된다.


대여예약의 방식도 매우 간편하다. 홈페이지(www.wheelshare.kr) 회원가입과 간단한 인증 후 즉시 예약이 가능하다.


사용하기 원하는 지역과 대여방식, 유닛의 종류와 일정을 선택하면, 홈페이지가 자동연산을 통해 3가지 형태의 예약 추천이 즉시 제공되고 그 중 하나를 예약할 수 있다.


예약이 완료되면 서비스담당자가 개별적인 유선연락을 통해 대여절차를 진행하고, 반납절차 또한 반납일 전 서비스담당자의 연락으로 반납 일정이 확약된다.


대여방식 또한 권역의 특성을 명확히 반영하여 제공된다. 서울과 부산의 경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6까지 고객이 원하는 장소(직장, 가정, 교통거점 등)로 방문 제공하며, 제주의 경우 제주관광의 관문인 제주국제공항 1층 대여소를 통해 연중무휴(09:00~18:00) 제공된다.


올해 신설될 권역의 경우도 해당 권역의 특성과 방문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권역 맞춤형 서비스 방식을 도입하게 된다.


코로나19 감염예방도 철저히 진행되고 있다. 상시적으로 전동유닛과 배송차량, 대여소의 소독 및 세척이 진행된다. 고객과 대면서비스에서도 페이스 쉴드와 라텍스장갑 착용, 손소독 진행하고, 고객 발열 체크를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협력 추진을 통해 서비스 접근성 확대]


휠셰어 서비스의 접근성 확대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은 2020년 한국공항공사와 협약 체결로 김포공항, 김해공항에 대여장소와, 제주공항 1층 대여부스를 설치하여 제주도 이용객들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다.


그린라이트는 신규권역 확대를 위해 (사)부산장애인총연합회와 (사)제주도지체장애인협회와 협력하고 있으며, 각 권역별로 휠셰어 사용 정보 안내를 위한 장애인콜택시내 홍보 등 다양한 외부홍보에도 협력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휠셰어 공유사업의 중요성을 홍보하여 휠체어 장애인들에게 편리하고 일상에 변화를 느껴 이동권에 자유로움을 드리도록 더욱 충실히 활동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홍보를 통한 사회 인식개선 및 나눔문화 확산 추진


휠셰어 사업은 지난 3년 동안 누적 보도횟수 1,700여회, 이용후기 200여 회, TV 및 라디오방송 4회, 서울시 희망광고, 2019년 나눔대축제 부스 참여, 사랑의열매 지속가능보고서 등을 통해 활발한 홍보활동도 전개 중이다.


또한 2020년 서울시복지재단과 서울시에서 주최한 서울사회공헌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이를 통해 기존 휠체어 보조기기는 공유가 아닌 보급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상황에서 공유사업에 대한 편리함, 특히, 휠셰어 사업을 통해 공유가치를 실천하고 나눔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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